MY MENU

병원소식

제목

[소식] 코로나 19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3.05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347
내용
안녕하세요, 마스터병원입니다.

현재 코로나 19 때문에 전국이 들썩이고 있습니다.

마스터병원 역시 환우 여러분이 코로나 19로 고통받지 않도록 현재 외출과 외박 제한,
면회 제한으로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요,

이럴 때일수록 이 병이 어떤 병인지 알고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1. 코로나 19란 어떤 바이러스일까요?

먼저 코로나바이러스는 사람을 포함한 동물계에 광범위한 호흡계 및 소화계 감염을 일으키는 RNA 바이러스로, 표면을 현미경으로 관찰했을 때 특징적인 왕관 모양의 돌기 때문에 '코로나(왕관)’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이 바이러스는 일반적으로 상기도 감염, 즉 감기 증상을 내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 범위가 단순히 상기도뿐인 것은 아닙니다. 심각한 감염의 경우 코로나바이러스가 폐를 직접 공격하려는 경향을 보이는 경우가 꽤 많고, 아울러 소화 기능 이상을 일으킨다는 것도 코로나바이러스가 가진 독특한 특징 중 하나입니다.



이번 코로나 19의 경우 초기 41명의 입원 환자들을 대상으로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보고된 증상은 발열(98%), 기침(76%), 호흡곤란(55%), 근육통(44%), 가래(28%), 두통(8%), 객혈(5%)이었다고 합니다. 증상 모두가 너무 일반적인 상기도 감염 증상들이어서, 환절기 감기와 혼동할 수 있어서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코로나 19가 무서운 것은 폐렴을 일으키는 것뿐만 아니라 혈액 성분을 폐로 직접 보내서 익사시킬 정도의 폐부종을 일으킬 수 있는 바이러스라는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코로나 19는 완전히 새로운 바이러스라서 몸의 면역체계가 과민대응을 하여 사이토카인이 다량 분비될 수도 있습니다. 이는 바이러스뿐 아니라 인체의 정상 세포 역시 영향을 받는 ‘사이토카인 폭풍’이란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 갑작스럽게 고열이 나는 등, 환자의 상태가 빠르고 심각하게 악화될 수 있습니다.



2. 그럼 이 무서운 코로나바이러스는 어떤 방법으로 예방할 수 있을까요?

첫째, 흐르는 물에 비누로 손을 꼼꼼하게 씻으세요.

둘째, 기침이나 재채기할 때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세요.

셋째, 씻지 않은 손으로 눈·코·입을 만지지 마십시오.

넷째, 마스크를 착용하세요.

다섯째, 사람 많은 곳에 방문을 자제하여 주세요.

여섯째, 발열, 호흡기 증상(기침이나 목아픔 등)이 있는 사람과 접촉을 피하세요.


만약 발열이나 기침, 목아픔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첫째, 등교나 출근을 하지 마시고 외출을 자제해 주십시오.

둘째, 집에서 충분히 휴식을 취하시고 3-4일 경과를 관찰하여 주십시오.

셋째, 38°C 이상 고열이 지속되거나 증상이 심해지면 콜센터(☎1339 · ☎지역번호+120), 보건소로 문의하거나 선별진료소를 우선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세요.

넷째, 진료 의료진에게 해외 여행력 및 호흡기 증상자와 접촉 여부를 알려주세요.


코로나 19로 위험한 가운데, 마스터병원 식구들은 항상 건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